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모션컨트롤 >
브라더인터내셔널, GTR 리뉴얼 중형시리즈 0.1 ~ 2.2 kw 가장 경쟁력 있는 가격과 제품으로 고객에게 제시할 터

2018년 10월 1일, 국내에도 0.75 kw 이상 삼상유도전동기에 IE3 고효율 규제가 전면 시행이 된다. IE3 효율에미치지 못하는 전동기는 생산과 판매가 금지되는 조항인데, 이는 단순한 권유사항이 아니라 강제적인 시행이다. 규정 미 준수 시 벌금형 등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도 있지만, 당 정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제조업체들이 많으며, 규정을 지키지 않는 수입품이 범람하는 등 현재 국내시장에는 부족한 상황이 많다. BROTHER GTR은 이러한 시장의 니즈에 맞추어, 당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대비책을 제시하기 위해, 2018년 9월 11일, 일산 킨텍스 회의실에서 당 내용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삼상유도전동기 고효율 ( IE3 ) 규제동향 및 제안과 더불어, 고효율 규제시기에 맞추어 출시될 GTR 리뉴얼 중형시리즈 0.1 ~ 2.2 kw 에 대한 간담회로 구성됐다.

Q. BROTHER GTR 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A. (하세가와 사장) : BROTHER 그룹은 올해 110 년 째 접어들고 있는데, NISSEI는 1942년, BROTHER 미싱의 모터를 공급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BROTHER GTR은 NISSEI란 이름으로 30 여년 간 상사를 통해 한국시장에 인덕션 모터, 기어 등을 공급해오다,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15년 브라더인터내셔널코리아의 GTR 기어모터사업부로서 지사가 설립됐다. GTR은 모터, 감속기 사업과 기어사업 두가지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두 사업 모두 한국시장에서 매년 10% 이상을 성장하고 있다. GTR이란 Gear Technology Revolution 이란 뜻인데, 이름과 마찬가지로 초기 기어제작을 전문으로 시작하여 모터 및 감속기 영역까지 확대 시킨 상황으로, 업력 상 타 경쟁 모터, 감속기 제품보다 기어제작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Q. 금번 IE3 세미나에 150 여명이 가까운 고객들이 참여하였는데, 소감을 부탁드린다.

A. (하세가와 사장) : 우선 GTR이 주최하는 당 세미나에 많은 고객 분들 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 한국의 IE3 규제시기에 맞추어, GTR은 리뉴얼된 제품을 출시하였고 한국시장 확대에 대한 기 대가 크다. GTR은 매년 매출의 10%를 설비와 새로운 제품의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데, 개발된 신제품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아주 우수한 제품이다. GTR은 25% 정도의 일본 외 매출비중을 2025년 까지 50%로 상승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 금번에 세미나를 통해, 많은 고객과 소통하고 더불어 시장확대의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

Q. 금번 세미나의 주제인 삼상유도전동기 고효율 IE3 규제에 대해서 설명해줄 수 있는가?

A. (문성일 사업본부장) : 국내 산업용 모터의 전력소비량은 국내 전체 전력소비량의 54%에 달한다. 즉, IE3 고효율 규제는 산업용 모터의 전력소비 비중이 매우 높으니, 전력소비량을 절약하기 위해, 전기를 덜 소비하는 모터를 생산 및 판매하라는 규제다. 모터에는 효율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효율이 높을수록 전력소비량을 절약할 수 있다. 한국에는 08년도에 IE2 등급 ( 4pole, 60hz 기준 1마력 82.5%, 2마력 84.0%, 3마력 87.5%) 이하의 효율을 가진 제품의 생산/판매를 금지하는 법이 시행되었는데, 10년이 지난 18년도 10월부터는 이보다 더 높은 효율을 요구하는 IE3 등급 ( 4pole, 60hz 기준 , 1마력 85.5%, 2마력 86.5%, 3마력 89.5%) 으로 기준치가 2~3 % 높아지는 것이다.

Q. IE3 규제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IE3 규제가 시행된다면 국내 전동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예상하는가?

A. (문성일 사업본부장) : 현재 국내 전동기 업체들은 IE3 등급제품의 생산을 위해, 금형 및 생산설비의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터의 효율을 올리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재료, 설계 등 여러가지 고려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기술력을 확보한 업체 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Q. IE3 강제규제 시행의 대비책에 있어, GTR 기어모터의 특별한 장점들이 있다고 들었다. 시장 공략에는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A. (문성일 사업본부장) : GTR 기어모터는 오래전부터 IE3 고효율 규제에 대비한, 제품이 생산 및 판매됐고, 이미 시장에서는 그 품질을 인정받았다. 경쟁사들은 주로 모터의 출력축을 끌어올려 효율을 올린 반면, GTR은 내부구조와 재질을 변경하여 효율을 향상시켰기에, 기존 제품과 호환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효율치가 매우 뛰어나다. 또한 경쟁사의 IE3 고효율 모터는 기존제품보다 20~30% 상승하는 반면, GTR은 상대적으로 미미하다.

Q. IE3 강제규제 시기에 맞추어, GTR은 NEW MID(0.1~2.2kw) SERIES 기어모터를 출시하였다고 들었다. 이 제품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IE3 강제규제와 관련이 있는가?

A. (문성일 사업본부장) : 그렇다. GTR 기어모터는 한국의 IE3 강제 규제시기에 맞춰, 새롭게 리뉴얼된 제품 NEW MID를 출시해 시장 내 경쟁력이 더욱 강화됐다. NEW MID 시리즈의 개선사항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다. NEW MID 시리즈는 3상 220V/60hz, 380V/60hz를 입력전원으로 동시에 사용 가능한 한국형 이중전압으로 주문이 가능한데, 고객 측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주시는 부분이다. 또한 현재 CE 인증만 완료된 부분은, 19년 4월부터는 UL, CCC 인증까지 추가될 예정이다. 모터의 절연등급이 기존 B종 ( 130℃)에서 F종 ( 155℃)으로 향상 되었는데, 이는 인버터 사용 시 속도제어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성능외적인 특성으로 단자박스의 스트레이트 배선방식을 채용하고, 교환이 가능한 복판식 브레이크를 채용해 편리성이 증대됐다. 특히, 중공축 타입은 B14 플랜지 가공으로, IEC 규격인 B5 플랜지 취부가 가능하게 됐고, 토크암 취부도 가능하게 돼 설치 자유도가 향상됐다. NEW MID 시리즈로의 선택은 10월 시작되는 IE3 고효율 규제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이란 것을 고객들에게 약속 드린다.

Q. GTR 기어모터는 기존 인덕션모터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였다. 스마트팩토리로 변화되는 시장동향에 맞추어 얼마 전부터 BLDC 모터에 대해 새롭게 런칭을 시작했다고 들었는데?

A. (문성일 사업본부장) : GTR 제품이 기존 인덕션모터나 기어제품으로 인지도가 높은 것은 맞다. 하지만 BLDC, 서보 등의 제품을 개발해, 런칭을 시작한지 이미 몇 년이 지난 상태이다. 출시된 후, 몇 년 간 급진적이진 않지만,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며, 다가올 스마트 팩토리로의 변화에 발맞춰 나갈 수 있을 것임을 확신한다.
  기자 : 편집부 
  관련 URL :
  날짜 : 2018-10

      ()          
   관련기사
     ☞ 브라더인터내셔널, GTR 리뉴얼 중형시리즈 0.1 ~ 2.2 kw 가장 경쟁력...
     2018중국 상해 국제 공업 자동화 박람회(IAS2018)
     2018 국제모션컨트롤산업전 10월 24~26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
     ↓ 오토닉스, 디바이스 통합 관리 프로그램 DAQMaster 모바일용 출시
     ↓ 발루프,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스마트 센서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방로43라길 6 (신길동) 신길프라자 4층 405호  TEL (02)824-9655  FAX (02)824-7283
Copyright (c) Motion Contro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