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kogaw의 자율제어 AI, 에네오스 화학 공장에 공식 채택
Yokogawa와 에네오스머티리얼(ENEOS Materials Corporation)은 강화학습 기반 AI 알고리즘인 ‘팩토리얼 커널 동 적 정책 프로그래밍(FKDPP)’을 에네오스머티리얼 화학 공장에 공식 사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계약 은 자율제어 AI가 약 1년에 걸쳐 해당 증류탑을 제어하는 현장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높은 수준의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한 데 따른 것이다. 이는 세계에서 강화 학습 AI가 공장의 직접 제어에 공식적으로 채택된 첫 번째 사례이다.
2022년 1월 17일부터 2월 21일까지 연속 35일(840시간) 동안 수행된 이 현장 테스트에서는 기존 제어 방식(PID 제어/APC)으로 지원되지 않아 작업자의 판단에 따라 밸브를 수동으로 제어해야 했던 증류 작업을 AI 솔루션이 제어 할 수 있음을 최초로 확인했다. 예정된 유지보수 및 수리를 위해 공장 가동을 중지한 후 현장 테스트가 재개되었으며 이 테스트는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제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동시에 증류탑의 액체를 적절한 수위로 유지하면서 폐열을 열원으로 최대한 활용하는 데 필요한 복잡한 조건을 제어할 수 있음을 결정적으로 입증하였다. 이를 통해 품질을 안정화하고 높은 수율을 달성했으며 에너지를 절감했다.
앞으로 에네오스머티리얼과 Yokogawa는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공장 제어 및 상태 기반 유지 관리에 AI를 사용하여 디지털 변환(DX)을 수행하는 방법을 조사할 예정이다.